• 최종편집 2022-03-29(화)
 

서울 삼성·수서-KTX동구미역 간 1시간 50분대 소요 예상

 

김영식 국회의원(구미을 국회의원, 국민의힘)11일 열린 국회 예산결산특별위원회 경제부처 질의에서 신설 예정인 대구경북선을 고속화 설계해 차세대 동력분산식 고속열차인 ‘KTX-이음을 투입해 줄 것을 추경호 경제부총리와 국토부에 요청했다.

 

김 의원은 최근의 철도교통 트렌드는 하나의 선로를 전동열차와 고속열차를 혼합 운행토록 하여 효율성을 높이는 것이다라며, “대구경북선을 고속화해 서대구-동구미-신공항-의성을 오가는 광역철도와 함께 서울까지 운행하는 KTX-이음을 병용하는 방안을 고민해야 하며, 이 사업이 완성되면 서울 강남권(삼성·수서)에서 KTX동구미역까지 1시간 50분대에 도착할 수 있을 것이다라고 밝혔다.

 

김 의원은 또, “경부선 서울도심 구간은 만성적인 선로용량 부족 문제로 수도권 전철을 넘어 경부선, 호남선의 운행까지 악영향을 끼치고 있다, “2경부선 역할을 할 수 있는 철도 건설이 필요하고 이를 위해 대구경북선의 고속화 설계가 필수라고 강조했다.

 

김 의원은 서울 강남권(삼성·수서)-신공항-동구미-서대구 KTX이음 노선의 효과로 대구와 구미지역 약 300만 시민의 철도 편익의 증가, 국내 최대 전기전자 국가산단의 활성화, 대구경북 통합 신공항 활성화, 포화 된 경부선 철도 수요 분산을 꼽았다.

 

  김 의원은 마지막으로 대구경북선 고속화와 KTX동구미역, KTX신공항역 유치를 위해 관련 지자체(대구시, 경북도) 경제시민단체가 함께 참여하는 민관합동 추진단 구성에 나서겠다고 밝혔다.


태그
비밀번호 :
메일보내기닫기
기사제목
김영식의원, 대구경북선 ‘KTX동구미역’ 유치 활동 나서
보내는 분 이메일
받는 분 이메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