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최종편집 2024-06-19(수)
 

 

경북=이상철 기자/ 경북도는 22일 구미 전자정보기술원에서 경상북도구미시반도체기업연구기관 등 40여 명이 참석한 가운데 구미 첨단 전자산업 자원순환 클러스터 조성을 통한 반도체 산업 ESG추진 업무협약을 체결했다.

 

구미 첨단 전자산업 자원순환 클러스터는 녹색산업의 육성을 위해 환경부에서 추진하는 녹색융합클러스터 사업으로 환경부는 이달 24일 현장실사 및 평가를 실시하고 관계기관 의견수렴 절차를 거쳐 6월 중 녹색융합클러스터 지정 여부를 최종 결정한다는 방침이다.

 

협약식에는 경상북도, 구미시, 경상북도 탄소중립 지원센터, 구미 전자정보기술원, LG디스플레이, LG이노텍, 매그나칩반도체, KEC, 원익큐엔씨 등 12개 기관이 참여했다.

 

이번 업무협약은 (행정기관) 클러스터 사업계획 수립 및 행정지원 (배출기업) 공정부산물을 클러스터 연구실험 원료로 공급 (재활용기업) 클러스터 부지 입주 및 연구기술개발 (연구기관) 사업지원 및 과제발굴에 대한 사항을 주요 내용으로 하고 있다.

 

경북 구미는 (기반) 국가산업단지 5개를 보유해 클러스터 구축비용 절감 (산업) SK실트론매그나칩반도체KEC 등 반도체 소재부품 관련 123개 기업 보유 (물류) 통합신공항 예정지로부터 20분 거리에 있어 높은 수출물류 경쟁력 확보 (인력) 입주기업을 위한 혁신기관(구미전자정보기술원 등)보유 및 인력양성 인프라(금오공대, 구미전자공고)구축 (행정) 지난해 9경북반도체산업 초격차 육성 계획 발표 등으로 녹색융합클러스터 추진에 안성맞춤이다.

 

경북도는 이 사업을 통해 전자폐기물에서 자원을 회수하고, 회수된 자원을 다시 산업원료로 사용하는자원순환 시스템 구축으로 순환경제 사회로의 전환이 가속화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협약식 후 구미전자정보기술원 전도만 선임연구원이 반도체 산업의 자원순환을 통한 ESG추진방안에 대해 발표해 폐기물 처리중심에서 폐자원 순환 중심의 자원순환 시스템 필요성과 기업체연구기관지자체의 협력체계 정비방안을 제시했다.

 

이어서 LG디스플레이, LG이노텍, 매그나칩반도체 등 관련 기업체들의 ESG 경영을 위한 첨단 전자폐자원 재활용 확대에 관한 논의 및 자유토론이 이어졌다.

 

이달희 경북도 경제부지사는 자원수입국인 우리나라에서 첨단 전자산업 자원순환 클러스터는 반드시 필요한 사업이다라며, “이 사업을 통해 폐자원 재활용 기업의 육성과 참여기업의 ESG 추진에 도움이 되도록 다양한 정책을 발굴하고 추진하겠다라고 밝혔다.

태그
비밀번호 :
메일보내기닫기
기사제목
경북도, 구미 반도체산업 ESG 추진 업무협약 체결
보내는 분 이메일
받는 분 이메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