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최종편집 2024-07-15(월)
 


구미=서창국 기자/ 구미시는 8일부터 도내 최초로 공영주차장 이용객의 편의를 위한 통합 주차 정보시스템을 제공한다.

 

통합 주차 정보시스템은 공영주차장을 디지털화하는 다양한 프로그램을 포함하며, 통합 주차관제 센터, 모바일 실시간 주차 정보, 무정차 시스템, 지갑 없는 주차장, 감면 사전등록 비대면 서비스, QR코드 사전 결제 시스템 등이다. 이중 지갑 없는 주차장과 QR코드 사전 결제 시스템은 9월 중 구축을 마무리할 예정이다.

 

이번 시스템은 빅데이터 등을 활용한 24시간 무인 원격제어 방식으로 운영되며, 주차장마다 분산된 주차관리소를 일원화해 공영주차장 운영의 효율성을 높이고 보다 체계적이고 신속한 대응으로 시민들의 만족도를 크게 향상할 것으로 기대된다.

 

통합 주차관제 센터는 봉곡동 자전거안전교육장 건물에 위치하며, 구미 도시공사에서 위탁 운영할 예정이다.

 

전입자, 다자녀 가정의 경우 공영주차장 이용 요금을 전액 감면받기 위해 어쩔 수 없이 창문을 내려 다둥e앱 등 증빙자료를 제시해야 했으나, 앞으로는 구미시 주차 포털사이트를 통해 비대면으로 감면 대상 사전등록 신청을 하면 별도의 확인 절차 없이 무정차로 출차 할 수 있다.

 

9월 중 제공될 지갑 없는 주차장은 손을 창문 밖으로 뻗어 결제하는 과정에서 정산기와의 먼 거리, 카드 결제 오류 등을 개선한 것으로 주차 포털 사이트에 카드를 등록하면, 고속도로의 하이패스처럼 차량 번호판 인식 시 무정차 출차와 함께 자동 결제된다.

 

시는 이 외에도 다양한 주차 서비스를 구축할 예정이며, 시스템 도입 후에도 시민들의 불편 사항, 요구사항 등을 적극적으로 개선해 나갈 계획이다

태그
비밀번호 :
메일보내기닫기
기사제목
구미시 스마트 주차 도입, 도내 최초 통합 주차 정보시스템 제공
보내는 분 이메일
받는 분 이메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