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미교육지원청, 2024년 구미미래교육지구 마을학교 오리엔테이션 개최
지역 주민과 함께하는 2024년 구미미래교육지구 마을학교, 새로운 시작을 열다
구미=서창국 기자/ 구미교육지원청(교육장 남성관)은 지난 8일 오후 2시 구미미미래교육지원센터에서 교육청관계자, 미래교육지원센터 직원, 마을학교 대표 등 총 15명이 참석한 가운데 ‘2024년 구미미래교육지구 마을학교 운영 오리엔테이션’을 개최했다고 밝혔다.
이번 오리엔테이션은 지난 1일 공모심사를 통해 선정된 10개 마을학교를 대상으로 진행됐다. 마을학교는 지역사회의 인적·물적 자원을 활용하여 평일 방과후, 토요일, 방학중에 지역연계돌봄 형태로 운영이 된다. 특히, 학생들에게 다양한 학습 기회를 제공하고 지역사회의 교육 역량을 강화하는 것이 목표다.
오리엔테이션은 각 마을학교의 소개를 시작으로 마을학교의 운영 방침과 목표를 공유하는 시간으로 진행됐으며, 이후 의견 공유 시간을 통해 마을학교 운영에 관한 다양한 의견과 아이디어가 교환됐다.
또한, 사업 및 운영 가이드라인 안내 등을 통해 마을학교 운영에 필요한 구체적인 지침이 제공되고 마지막으로 질의 응답 시간을 통해 참석자들의 궁금증을 해소하기도 했다.
구미미래교육지구는 마을학교 운영을 통해 지역사회의 자원을 활용하여 학생들이 학교 밖에서도 다양한 경험을 쌓고 교육공동체를 구축하는데 많은 기여를 할 것으로 예상된다.
정수권 교육지원과장은 “마을학교가 지역사회의 적극적인 참여와 협력을 통해 학생들에게 더 나은 교육환경과 지역연계돌봄이 가능하도록 노력하겠다. 그리고 구미미래교육지구의 마을학교가 학생들의 전인적 성장을 도모하는데 큰 역할을 할 것으로 기대된다”라고 말했다.